초보 볼락 루어낚시 - 볼락이란....

2020. 12. 30. 17:00낚시

표준명     볼락

일본 어명    메바루

속명        뽈라구 , 뽈래기

 

볼락은 우리나라 남해, 동해, 제주도 등에 서식하며 일본 북해도 이남에도 분포한다.

경남 연안이나 동해 쪽에 많이 서식하며 남해 쪽에서 대규모로 양식되기도 한다.

 

 

- 볼락류의 특징

 

볼락은 몸은 타원형으로 옆으로 납작하며 주둥이는 뾰족하고 아래턱이 원턱 보다 길다.

몸 색깔은 수심과 서식지에 따라 차이가 나며 몸 옆구리에는 불분명한 갈색의 

가로띠가 5~6줄이 희미하게 있다.

가장 큰 특징은 큰 눈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겁이 많아 낚시하다 보면

불빛, 소음 등 주변의 변화에 갑작스레 사라지기도 한다.

낮 시간대에는 암초, 테트라포트 등 부근을 회유하거나 암초의 벽면이나 틈을 따라

머리를 위로한 채 가만히 머물다가 밤이 되면 활발하게 먹이 활동을 한다.

 

볼락 낚시의 시기는 주로 11월 하순부터 다음 해 5월까지 행해진다.

볼락 루어 낚시는 볼락이 활동을 시작하는 밤 시간대에 많이 이루어진다.

또한 일출시간을 전후해 수면에서 활발히 먹이 활동을 하기도 하는데

이때를 볼락이 피었다고 한다.

이때를 잘 이용하면 많은 마릿수의 볼락을 만날 수 있다.

 

볼락류에 속하는 어류들은 난태생으로 교미를 마친  암컷이 배 속에서알을 부화시켜 새끼를 낳는다.11월 하순부터 12월 중순까지 교미기를 거쳐 다음 해 1~2월께에새끼를 낳는다. 이 시기에 낚시를 하다 보면 종종 임신한 볼락을 만날 수 있는데 어자원 보호를 위해 임신한 볼락은 다시 방생해 주시기를....

 

볼락의 크기는 주로 1년생은 8~9cm, 2년생은 13cm 정도가 되며5년생이 되면  19~20cm가 된다.

 

큰 개체는 흔히 낚시인들이 말하는 왕사미 또는 신발짝 볼락으로 30cm 이상되는 볼락도 존재한다.

 

 

- 볼락의 다양한 종류

 

불볼락

 

열기라고 알려져 있으며 전체적으로 붉은색을 띠고 있으며 등에 4~5개의짙은 갈색 무늬가 있어 쉽게 구별된다.

 

조피볼락

 

우럭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조피볼락으로 몸 크기는 60cm 이상자라기도 하는데 겉모양은 볼락과 비슷하지만 몸 색깔이 암회색으로 배 쪽은 연한 편이다.

 

개볼락

 

개볼락은 몸 전체적으로 황갈색, 적갈색, 남색 등 매우 다양한 체색을 가지고 있다.

 

 

- 볼락 낚시를 하는 이유

 

볼락류는 회, 구이, 튀김, 탕, 조림 등 여러 요리의 재료로 일품이다.볼락을 잡아서 회를 뜨고 남은 척추뼈를 튀겨서 먹어도 아주 맛있다.

 

 

- 볼락 낚시 방법 및 태클(채비)

 

볼락 낚시는 전용 도구가 아니면 낚시가 어려워진다.손쉽고 간단하게 낚을 수 있는 볼락이지만 가는 낚싯줄로 아주 작은 루어를던지기 위해서는 전용 장비가 있다면 볼락 낚시가 보다 쉬워진다.

 

낚싯대 - 7~8피트 길이의 볼락 전용 낚싯대를 사용한다.아주 가늘고 유연한 울트라 라이트(UL) 액션의 로드를 주로 사용한다.

 

- 1000~2000번대의 소형 스피닝 릴을 주로 사용하여 가는 라인이 낚싯줄을사용해야 하므로 릴의 스풀이 얕은 릴(쉘로우 스풀)이며 기어비가 낮은것을 주로 사용한다.

 

라인- 1호 정도 되는 카본 라인이나 0.2~0.4호 가량의 합사를 많이 사용한다.아주 가벼운 루어를 이용하기 때문에 낚싯줄이 굵을 경우 마찰이 심해서먼 거리의 캐스팅이 힘들며 입질 파악도 어려워 조과가 떨어진다.되도록이면 가는 라인을 사용해서 캐스팅 거리와 입질 감도를 높여야 한다.

 

루어 - 0.5~3g의 지그헤드와 2~7g가량의 메탈지그, 싱킹 및 플로팅 미노우인하드베이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 루어 운용방법

 

지그헤드는 캐스팅 후 천천히 감아들이는 단순한 동작으로 낚시를 하는데릴을 감는 속도는 루어가 유영층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을 정도로 감으면 된다.메탈지그는 볼락의 활성도가 좋지 안거나 좀 더 멀고 깊은 곳을 노릴 때 사용하는데리프트 & 폴 방법을 이용한다.

 

 

- 볼락 낚시 포인트

 

바닷가에 많이 있는 가로등이 잘 비춰주는 항구의 내항에서 주로 낚시를 한다.방파제 부근, 정박돼 배 밑, 해초 주변, 여밭, 자갈밭 등이 포인트가 된다방파제의 가로등 불빛 가장자리 주변의 경계면이 일급 포인트이다.

 

또는 빛이 없는 곳에서 집어등을 이용해서 갯바위나 항구의 외항 쪽을바라고 낚시를 한다면 대물을 만날 확률이 높다.

 

- 볼락 낚시 시 유의점

 

볼락은 수온이 15도씨 이하일 때 얕은 연안으로 나와 먹이 활동을 한다.볼락은 낮에는 깊은 바닷속이나 장애물에 은신하고 있다가 일몰 후  먹이 활동을 하므로초저녁과 야간, 새벽 시간을 노리는 것이 유리하다.볼락을 처음 낚인 볼락을 얼마간 물속에서 놀려 다른 볼락들의 관심을 끌 필요가 있다.법적으로 15cm 이하는 포획 금지이므로 다시 방생해야 한다.

 

오늘은 볼락 낚시의 기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다음에는 볼락 낚시에 필요한 장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